테슬라 모델Y 2023년 실구매가격(보조금, 리퍼럴코드 및 혜택 포함)과 장단점

테슬라 코리아가 중국에서 생산한 인산철(LFP)배터리를 탑재한 모델Y RWD(후륜구동)을 2023년 국내에서 많은 보조금 받을 수 있는 가격에 출시하여 현재 많은 차량 구매 예정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보조금, 리퍼럴코드 그리고 각종 혜택을 포함한 실구매가격과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Y 2023년 (LFP배터리) 모델 장단점과 기본 스펙

테슬라 모델Y RWD 모델은 스펙은 다음 사진과 같으면 LFP배터리 사용으로 다른 모델에 비해 낮아진 출력과 짧은 주행 거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Y RWD 스펙



이번에 출시한 테슬라 모델Y RWD (LFP배터리 탑재)는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 뛰어난 주행 성능을 갖춘 모델로 0-100km/h 가속이 6.9에 불과하며 최고 속도 217km/h가 가능합니다.
  • 5인승 SUV로 2열 좌석을 접으면 최대 1,869리터의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캠핑이나 차박에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오토 파일럿, 자율 주행, 15인치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 등 최점단 기술을 탑재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 이번에 출시한 테슬라 모델Y RWD (LFP배터리 탑재)는 5,699만원이라는 매우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하여 국내에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습니다.
  • 인산철 배터리(LFP배터리)는 다른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 배터리 보다 안전성이 뛰어나 다른 배터리보다 화재 위험성이 적습니다.
  • LFP배터리는 100% 충전을 해서 사용을 해도 배터리 성능이 저하가 되는 문제가 적습니다.

단점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테슬라 모델Y RWD (LFP배터리 탑재)는 한번 충전으로 가능한 거리가 350km 비교적 짧은 주행 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인산철 배터리(LFP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낮아 다른 리튬 이온계 배터리 보다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해 무게가 증가 할 수 있으며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 성능이 떨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 옵션이 많지 않아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 테슬라 서비스 센터가 많지 않아 수리가 불편합니다.

 

테슬라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정보 확인해 보기

 

테슬라 모델Y 실구매가격 (보조금 리퍼럴 코드 혜택) 및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테슬라 모델Y 공식홈페이지 가격

현재 테슬라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모델Y 후륜구동(RWD)의 가격은 56,990,000원으로 국내에서 많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가격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현재 모델Y RWD 모델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모델Y RWD가 받을 수 있는 보조금으로는 기본 정부 보조금인 중대형 전기차 보조금 500만원과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인 충전 인프라 보조금 20만원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혁신 기술 보조금, 목표 이행 보조금 에서 제외 됩니다. 혁신 기술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V2L(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의 전력을 외부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 기술이 적용되어야 하지만 테슬라는 V2L 기술이 적용되어 있지 않아 혁신 기술 보조금 20만원에서 제외됩니다. 목표 이행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자동차를 판매한 브랜드가 되어야 합니다. 현재 목표 이행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수입 차로는 벤츠와 BMW, 폭스바겐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변수가 예상되는 점은 바로 모델Y 인산철 배터리의 주행 거리가 있습니다. 2023년 전기차 보조금 경우 가중 연비라고 불리는 저온 성능을 반영한 연비를 기준으로 지급이 됩니다.  따라서 인산철 배터리로 사용으로 겨울철 주행 거리가 큰 폭으로 하락 하기 때문에 불리한 입장에 있습니다. 모델Y RWD 모델의 경우 인증 받은 상온 복합 전비는 350km이지만 저온(영하 6.7도) 기준으로 받은 복합 전비는 277km로 2023년 전기차 보조금 안에는 주행거리 450km까지는 보조금이 차등 적용한다 라는 기준이 있기 때문에 보조금 감액이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지자체 마다 보조금이 조금씩 달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약 5,000만원 정도에 모델Y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가격이라면 국내에서 잘 팔리는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구입 할 수 있는 가격으로 테슬라 전기차 모델Y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Y RWD 가격 5,699만원
중대형 전기차 보조금 최대 500만원
목표이행 보조금 140만원(적용불가)
충전인프라보조금 20만원(적용가능)
혁신기술보조금 20만원(적용불가)

지원보조금 총액

(주행거리 반영 예상시)

470만원

지원보조금 총액

(주행거리 미반영 예상시)

520만원

지자체 보조금

(서울시 보조금 100% 지급시)

180만원
예상 실구매가 5,049만원 예상

 

2023-08-28일 업데이트

서울기준 보조금 산정

국고보조금 514만원+지자체(서울) 보조금 136만원 = 약 650만원

차량가격 5,699만원+취등록세 226만원=5,925만원

5,925만원-보조금 649만원= 실수매 가격 약 5,271만원 

 

이제는 테슬라 모델Y RWD를 보다 저렴하게 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EAP(향상된 오토 파일럿)나 FSD(풀 셀프 드라이빙)과 같은 옵션 사항을 제거하여 차량 가격을 최대한 낮게 선택하여 취등록세(7%)를 아끼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이런 옵션들은 향후 차량을 인도 받은 후 다시 추가하여 옵션을 넣을 수 있습니다.
  • 리퍼럴코드를 이용 시 EAP 3개월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EAP를 경험한 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리퍼럴코드를 이용하면 66만원 할인을 받을 수 있어 꼭 리퍼럴코드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코드는 구글에서 검색하면 누구나 싶게 받을 수 있습니다.

 

2023 전기차 지차제 및 차종별 보조금 확인 방법 2가지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